본문 바로가기
일상

10월 제철음식, 늙은 호박의 효능

by 보라빛하루 2019. 10. 2.

촉촉하게 내리는 가을비를 시작으로 10월이 시작됩니다.  풍성한 가을걷이를 앞두고 18호 태풍 미탁이 북상하고 있으니 농장물 피해의 최소한을 위해 만반의 준비를 해야 할 것입니다.  오늘은 10월부터 12월까지 수확철인 늙은 호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 갖도록 할게요.  

 

 

늙은 호박의 효능

 

10월 제철음식인 늙은 호박은, 예로부터 산모들의 부기를 제거하기 위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호박 속에 있는 비타민 E는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고 수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서 수분조절에 탁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뇨작용, 해독작용도 좋아 산모뿐 아니라 노인, 환자, 위장이 약한 사람에게도 좋으며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10월 제철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늙은 호박 구입 및 손질법

 

늙은 호박을 구입하고자 할 때에는 담황색을 띠며 껍질이 단단하고 상처가 없으며 몸 전체에 윤기가 있는 게 좋습니다.  또한 표면에 하얀 가루가 많이 있는 게 맛있습니다.  손질을 할 때에는 호박을 반으로 갈라 주어 속과 씨를 숟가락을 이용해 긁어내 준 후, 껍질을 벗겨 요리에 이용하시면 됩니다.

 

 

 

늙은 호박을 이용해 먹는 대표적인 방법은 호박을 달여주어 물처럼 마시는 것인데, 이는 산모나 성형수술 환자의 부기를 제거하기 위함이며, 또 다른 방법은 호박죽을 끓여먹는 것입니다.  앞서 살펴보았듯이 수분기가 많고 조직이 연해 죽으로 끓여 먹으면 소화에 불편을 겪는 어르신, 겨울철 감기 예방에도 좋습니다.

 

 

#10월제철음식  #10월제철  #늙은호박  #늙은호박효능  #호박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