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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명품 브랜드 샤넬 No.5 향수 탄생 배경 및 과정

by 보라빛하루 2024. 10. 4.

세계 향수 역사에 가장 큰 상징적인 브랜드는 샤넬 No.5입니다.  이를 통해 프랑스를 대표하는 명품 브랜드의 시작을 알리게 되었습니다.  샤넬의 창립자인 가브리엘 샤넬이 추구하는 스타일과 가치관을 반영한 향수로 여성의 매력을 돋보이게 해 줄 수 있는 제품으로도 유명한 샤넬 No.5 향수 탄생 배경 그리고 과정까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샤넬No.5-썸네일-사진

 

 

 

샤넬 No.5 : 향수 탄생 배경 및 과정

 

오랜 전통과 더불어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독창성으로 유명한 샤넬 No.5 향수가 출시된 이후 다양한 향수 라인업을 제공하고 있으며 제품마다 특별함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샤넬향수를 이해하기 전에 샤넬 브랜드를 대표하고 있는 샤넬No.5 향수 탄생 배경 및 과정까지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1. 코코샤넬의 비젼과 혁신

 

여성들이 제약으로부터 자유와 독립성을 강조한 코코샤넬은 패션 산업에서 혁신가로 불리며  기존 여성복에 많은 변화를 추구합니다.  여성들이 자유와 권리를 스스로 찾아야 한다는 철학에 맞춰 샤넬 No.5에서도 여성을 매력적으로 돋보일 수 있도록 표현한 제품이 탄생된 배경입니다.

 

1920년 친구들과 프랑스 남부 여행중 그라스지역을 방문하면서 향수에 대한 깊은 영감을 받고 향수가 산업으로서 방향성을 보게 됩니다.

 

 

 

 

코코샤넬이 행운을 불러온다고 인식한 행운숫자 5, 그리고 향수 시제품을 준비할 당시 여러 개의 샘플 중에서 다섯 번째를 선택하여 라벨에 붙여진 그대로 샤넬 No.5로 불렸으며 이는 세계 최초로 디자이너 이름이 들어간 향수이기도 합니다.  기존 서정적인 향수명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샤넬 No.5는 현대적인 향수명으로 차별성을 더하여 이목을 집중시켰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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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샤넬 No.5 조향사

 

러시아 황제인 니콜라스 2세의 조카인 '드미트리 바블로비치'가 프랑스로 망명했을 때 연인관계로 발전하고 그를통해 러시아의 향수 발전과 러시아 황실의 조향사인 에르네스트 보를 소개받습니다.

 

그의 아버지 에두아르 보는 화학자로 비누공장을 운영하였으며, 아버지로부터 물려받은 화학지식은 향수를 연구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고 새로운 향을 창조하는데 혁신적인 접근이 가능했습니다.

 

시대를 극복한 혁신적인 패션으로 관습에서 벗어나고자 했던 코코샤넬은 에르네스트 보에게 특별한 향수를 부탁합니다.

 

 

샤넬No.5 바로하기>

 

 

 

그 당시에는 1-2가지 메인 꽃으로 향수를 제작하던 관습을 깨고, 1921년 샤넬 No.5는 쟈스민을 기본으로 80여 가지의 꽃들의 조합 그리고 인공향료 합성물인 알데하이드(Aldehyde)를 첨가하여 지속력이 향상된 독창적인 향을 만들어냈습니다.  이는 세계 최초의 인공향수이며 세계적 명품 브랜드가 탄생된 순간입니다.  출시된 당시로서는 향수 시장에서 볼 수 없는 새로운 접근이었습니다.

 

 

샤넬No.5 선물가기>

 

 

 

3. 샤넬 No.5 향수 보틀

 

1921년 화려한 디자인과 복잡한 장식의 향수 보틀이 유행했습니다.  그러나 샤넬 No.5의 보틀은 단조로운 라인, 간결한 직사각형의 형태로 기존 디자인과는 대조적이었습니다.

 

 

샤넬No.5-향수-사진
샤넬 No.5 향수/ 출처:샤넬 홈페이지

 

 

처음 출시될 때 보틀 디자인은 남성 슈트 보관함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뚜껑 부분은 파리 방돔 광장(Place Vendome)의 8 각형에서 착안하여 만들어졌다고 전해집니다.

 

보틀에 적힌 라벨은 간결한 글씨체 디자인으로 "Chanel N0.5"라고 적혀 있으며, 전체적으로 우아함과 실용적인 부분을 동시에 갖춘 디자인이었습니다.

 

몇 번의 변화가 있었지만 큰 틀에서는 향수의 본질을 돋보이게 하기 위한 상징으로 간결함이 주는 현대적 디자인은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향수 용기가 아닌 예술적 가치로서 높이 평가받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샤넬 No.5=마릴린 먼로

 

마릴린먼로는 1960년 4월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샤넬 No.5를 더욱 유명한 발언을 하게 됩니다.

 

"사람들은 종종 이렇게 질문해요.  잘 때 무엇을 입으시나요?"

"그래서 전 샤넬 No.5 몇 방울!"

 

이 인터뷰 답변은 세기를 초월하여 많은 사람들 기억 속에 남게 되었으며,  샤넬 No.5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인물로 명품 브랜드가 될 수 있는데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이렇듯 마릴린 먼로의 당당함과 섹시한 이미지는 여성의 매력을 상징하는 향수로 자리 잡게 됩니다.

 

 

 

100년이 넘는 시간 동안 변하지 않는 철학으로 샤넬 No.5은 세련되고 우아함의 상징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30초에 한 병이 팔리고 있다는 베스트 제품으로서 샤넬 No.5 향수 탄생 배경 및 과정을 상세히 확인하셨다면 공감하실 수 있습니다.  시대를 앞선 명품 브랜드 샤넬 향수의 매력은 역사가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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