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7월 제철음식, 감자의 효능

by 보라빛하루 2019. 7. 3.

고구마와 더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감자는 대표적인 7월 제철음식입니다.  감자 100g당 약 66칼로리로 낮은 반면 포만감은 높아서 전 세계 어느 곳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는 식재료입니다.  감자 수확철인 지금이 가장 맛있는 감자를 맛볼 수 있는 시기로 감자를 삶아서 먹는 대표적인 방법 이외에도 감자튀김, 감자전, 닭볶음탕, 카레 그리고 오늘 소개할 감자탕 등 영양성분이 많은 만큼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감자의 효능

 

- 피부미용에 효과적입니다.

감자에는 사과보다 3배 많은 비타민C가 함유되어있어, 피부 노화를 방지해주고 있습니다.  수분이 많아 감자팩을 이용하면 미백에도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어요.

 

-빈혈 예방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 철분이 부족하면 어지러운 빈혈 증상을 느끼곤 하는데 감자 속 함유된 철분은 빈혈에 도움이 되고 있어요.

 

-변비 개선에 좋아요.

감자에는 식이섬유도 풍부해 장운동에 도움을 주고, 장내 유익균의 증식을 도와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주어 변비 개선도 좋은 식품입니다.

 

-위궤양 통증 완화를 해주고 있습니다.

감자에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은 위벽을 보호해주어 위장질환을 치료 예방해주어 통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되고 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감자 보관법

감자는 햇빛을 받으면 독성물질은 솔라닌을 만들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햇빛이 들지 않는 서늘하며 바람이 잘 통하는 곳에 보관을 하여야 하며, 싹이 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 사과와 함께 보관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신문지에 돌돌 말아서 보관을 하면 신문지가 습기를 흡수해주어 장시간 보관하는도 많은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감자탕

 

돼지 등뼈를 삶은 국물에 통감자를 넣어 끓인 푸짐한 탕요리입니다.

재료: 돼지등뼈, 감자, 양파, 풋고추, 대파, 마늘, 생강, 마른 고추, 소금, 고춧가루, 고추장, 참기름 등

 

1. 돼지등뼈를 삶아주세요. 

돼지등뼈는 찬물에 담가주어 핏물을 빼고 10분 정도 삶은 뒤, 찬물에 다시 헹궈줘 누린내를 없애주세요.

 

2. 냄비에 찬물을 넉넉히 넣어주고 삶 아건 져두었던 돼지등뼈에 파, 통마늘, 마른 고추를 넣어 은근한 불에서 푹 끓여주세요.  

 

3. 뼈에 붙은 살들이 익을 정도가 되면 큼직하게 썬 감자, 양파를 넣어주세요.

 

4. 끓을 때가 되면 고춧가루, 참기름, 마늘, 생강을 섞어 버무린 양념을 풀어 넣어주세요.

 

5.  야채들이 익으면, 풋고추 , 대파를 썰어 넣어주고 소금으로 간을 맞추면 마무리됩니다. 

 

참고로 감자탕을 끓일 때 들깨가루를 넣어주면 국물 맛이 고소한 맛이 더해져 돼지 등뼈의 누린내도 잡아주고 영양도 풍부한 감자탕을 맛볼 수 있습니다.

 

따뜻한 국물요리 감자탕으로 든든한 여름, 행복한 밥상 준비하는 게 좋겠습니다.

 

#7월제철음식  #감자  #감자의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