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여름철 간식, 옥수수 맛있게 먹는 방법

by 보라빛하루 2019. 7. 6.

시골 외갓집 평상에 앉아 맛보는 옥수수는 여름철 추억의 맛입니다.  더위에 지쳐 입맛을 잃었을 때 편안하게 먹을 수 있는 별미 간식이기도 하며, 쌀, 밀과 함께 세계 3대 작물 중 하나인 옥수수는 우리나라 전국 어느 곳에서도 쉽게 구입할 수 있어 친숙한 여름 간식입니다.  쫀득쫀득한 옥수수는 이맘때가 첫 수확을 하는 시기이기도 한  옥수수의 효능과 맛있게 삶는 법 안내드려보겠습니다.

 

옥수수의 효능

 

유명 연예인이 다이어트 식품으로 활용했다는 옥수수입니다.  옥수수 알맹이에는 섬유질과 단백질이 고루 함유되어 있어서 다이어트, 변비에도 좋습니다.  또한 옥수수 씨눈에는 리놀레산이 풍부하게 있어 콜레스테롤을 낮춰주고 혈관질환에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어요.  버리기 쉬운 옥수수수염까지도 몇 년 전부터 옥수수수염차 음료가 나오면서 다이어트 음료로 각광받고 있기도 합니다.  옥수수수염을 차로 끊여서 마시게 되면 이뇨작용으로 붓기를 빼주는 데에도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옥수수는 크게 찰옥수수, 단옥수수, 초당옥수수로 나뉘고 있는데, 그중 초당옥수수는 일반 옥수수에 비해 단맛이 2-3배가 높아 간식용으로 더 많이 사랑받고 있는 옥수수입니다.  단맛이 강한 반면 칼로리는 100g당 96칼로리로 찰옥수수보다 현저하게 적은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초당옥수수에는 대부분이 수분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초당 옥수수 찌는 방법

 

우리가 흔히 먹는 찰옥수수는 물에 삶아서 먹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초당 옥수수는 단맛을 유지하며, 아삭하면서 탱탱한 식감을 위해서 쪄먹는 방법이 알려져 있습니다.  

 

맛을 내기 위해서는 좋은 재료의 옥수수가 우선되어야겠습니다.  알맹이가 촘촘하게 꽉 찬 것으로, 손으로 눌러봤을 때 단단한 것보다는 약간 말랑하면서 탄력 있는 옥수수를 준비해주세요.

 

1. 먼저 옥수수를 깨끗이 씻고 손질해 주세요.

2. 옥수수를 정리할 때 껍질 한 겹은 남겨주세요.  수분 증발을 막아주어 부드럽게 해 줍니다.

3. 찜기에 물을 받아 주고 옥수수를 올려주세요.

4. 뚜껑을 닫아주고 15분간 찜통에서 쪄주고, 이후 5분간은 틈을 들여주면 됩니다.

 

 

초당옥수수 이외 찰옥수수 삶는 방법도 안내드리겠습니다.

 

찰옥수수 삶는 방법

 

재료: 옥수수, 설탕, 소금

 

1. 옥수수를 손질하고 씻어 준비하세요.

2. 냄비에 옥수수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주세요.  옥수수수염을 함께 넣어주면 좋습니다.

3. 소금, 설탕을 조금씩 넣어주세요.

4. 20분간 강한 불로, 10분은 약한 불로 끓여주면 됩니다.  

 

옥수수를 다 먹은 속대는 버리지 말고 끓여주어 가글을 해주면, 잇몸질환 및 구내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무엇하나 버릴 게 없는 옥수수입니다.  여름철 간식 옥수수로 건강하게 보내세요.

 

#여름철간식  #옥수수  #초당옥수수  #옥수수효능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