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재생크림 기능 및 바르는 순서와 수분크림 차이 알아보기

by 보라빛하루 2024. 1. 31.

메이크업이 세분화되면서 다양한 기능을 갖는 제품들도 많아졌습니다.  특히 중년으로 갈수록 피부탄력 저하, 주름 등으로 고민이 많아지는 시기인데 피부 노화를 막아주고 재생시켜 주는 역할의 재생크림 기능 및 바르는 순서 그리고 수분크림 차이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재생크림-수분크림-차이-썸네일-사진

 

 

 

재생크림이란

 

 

성인 25 세이상이 되면 1%씩 콜라겐이 감소되면서 피부 노화가 시작되는 시기라 합니다.  이때부터 피부에 탄력을 잃고, 피부 처짐과 더불어 주름이 생기기 시작하죠

 

또한 상처, 흉터 혹은 붉은 자국, 레이저 시술 후에 민감해진 피부장벽이 약해졌다고 느껴질 때 재생크림 사용을 합니다.  즉 저하된 피부기능을 재생시켜 주는 피부장벽 개선 크림입니다.

 

대중적으로 우리나라는 재생크림을 피부과 시술 후 접하다 보니 재생크림이 기능성 화장품일 거라는 착각을 많이 하지만 그건 제품명에 따른 오해이고, 우리나라에서는 기능성 화장품에 재생크림 분류는 없으며 기초제품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재생크림 수분크림 차이

 

피부보호를 목적으로 한 크림이라는 큰 틀에서 공통적인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다만 수분크림은 피부 각질층에 수분의 충분한 공급과 증발이 되지 않도록 하는 주 목적인 반면 재생크림은 앞서 설명과 같이 피부의 재생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하며 피부 회복이 될 수 있도록 하는 크림입니다.

 

레이저 시술 등으로 손상된 피부세포와 노화가 진행되면서 붕괴되는 피부 장벽을 강화시켜 주는 역할로 피부 진정 및 피부 회복 크림입니다.

 

재생크림을 간략히 더 정리해 보면,

 

일반 보습제에 재생, 염증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추가되었다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그럼 여기서 재생크림과 수분크림 사용을 둘 다 해야 하는지에 대한 물음이 있을 수 있어요.  대부분의 메이크업 전문가들은 재생크림이 보습능력이 충분하여 수분크림 대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선택한 재생크림이 수분감이 부족하여 보습제 역할이 미비된다고 판단된다면 이때에는 수분크림 사용 후 바로 재생크림을 덧발라 재생크림 바르는 순서를 정하시면 됩니다.

 

 

 

수분크림 설명 바로가기 >

 

 

 

재생크림 기능

 

1.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주면서 무너진 피부장벽을 회복합니다.

 

2. 피부 트러블로 인한 상처 등의 복구 및 피부재생을 촉진시켜 줍니다.

 

3. 보습제 역할로서 데일리 케어 가능합니다.

 

4. 여드름 흉터, 염증으로 인한 색소침착을 감소해 주고 항염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재생크림 구성하는 주요 성분

 

1. 병풀 추출물

 

재생크림하면 제일 먼저 "시카크림"이  떠오릅니다.  이는 센텔라아시아티카(Centella  Asiatica)라고 병풀 추출물이 재생크림 상처, 치료 목적으로 하는 연고의 주요 성분으로 잘 알려져 있기 때문입니다.

 

병풀은 우리나라에서 호랑이풀로 더욱 알려져 있으며 식물에서 추출된 천연 성분입니다.  예전 호랑이가 상처가 났을 때 그 풀에서 비비면서 상처를 스스로 회복하여 항염효과를 얻어 아주 오래전부터 사용된 병풀입니다. 

 

즉, 피부를 진정시키고 손상된 피부 재생을 돕는 성분입니다.  앞뒤의 조합으로 시카크림 어원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또는 Cicatrix는 라틴어로 상처인데 앞에 글의 조합이 시카크림 어원이라는 설도 존재합니다.

 

 

2. 판테놀

 

판테놀이 피부에 흡수되면 비타민B5(판토텐산)로 변환되어 상처 치유 및 상처 재생 촉진 시켜 준다 합니다.  수분을 끌어당겨 유지하는 성질로 수분 보충제로서 피부 보습에도 개선 효과를 볼 수 있으며, 피부 장벽을 회복해 주는 성분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3. EGF

 

노화가 시작되면서 피부 세포가 재생되는 것도 감소하고 탄력이 떨어지기 마련인데  EGF성분은 체내의 존재하는 단백질의 종류로 세포의 생존율을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피부 세포의 생성 및 상처 치유를 도와 피부가 재생될 수 있도록 하는 성분으로 "세포재생인자"라고 불려지기도 합니다.

 

배합한도를 화장품 규정상 0.001%가 최대 배합 함량으로 정해져 있다는 점도 참고해 주세요.

 

 

피부노화는 어쩔 수 없는 숙명과도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생활 습관 개선과 노력으로 충분히 속도를 늦춰가면서 피부 탄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재생크림 수분크림 차이를 이해하고 재생크림 주요 성분을 파악하여 기능 및 효과를 확인해 보고 바르는 순서까지 안내드립니다.

 

 

 

수분크림 사용법 바로가기 >

 

수분크림 사용법 및 바르는 순서 알아보기

환절기나 겨울은 수분크림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기입니다. 건조해진 환경에 건강한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수분크림 사용법을 숙지하고, 바르는 순서에 따른 방법도 인

purple7979.tistory.com

 

댓글